고지혈증이란 쉽게 말해 혈액에 지방이 많이 있는 상태로 협심증,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치명적인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약물로도 대응이 가능하지만 식이요법을 하는 분들도 많은데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는 정보에 대해 정리하여 올려보겠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제목 이미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이라기 보다는 성분이라고 해야 할까? 영양제라고 해야 할까? 바로 오메가3 이야기 입니다.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야 하는데 결국 ‘혈액순환 개선’에 초점을 맞춰 꾸준한 유산소 위주의 운동, 식단 관리 등을 해야하는데, 혈액순환 개선 방법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것은 오메가3 복용이라고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은 혈액에 지방이 많다는 뜻인데 흡연이나 운동부족, 가족력, 과도한 음주, 잘못된 식습관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와 3위를 차지하는 뇌혈관질환과 허혈성

    dinowook.tistory.com

     

    오메가3가 고지혈증을 포함해 몸 곳곳에 좋은 것은 알겠는데 시중에 판매되는 어마어마한 종류 중에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하는지가 관건인데요.

     

     

    오메가3 고르는 방법

     

     

    첫번째, 식물성 rTG(DHA 900mg 이상)

     

    논문에 의하면 오메가3는 크게 동물성(DHA+EPA)과 식물성(DHA)으로 나뉘는데, 사람의 몸은 EPA보다 DHA를 수백 배 더 많이 필요로 하므로 식물성 오메가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DHA만 먹어도 EPA는 충분히 보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오메가3는 DHA 함량이 매우 중요한데 함량이 낮을 경우 제대로 된 효과를 얻기 어려우므로 DHA가 900mg이상인 제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두번째, 저온압착 및 효소추출 공법 (NCS)

     

    대부분의 오메가3는 알코올(에탄올, 식용주정)이나 헥산, 아세톤 등의 화학용매로 추출하는데 연구 결과 이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암컷 쥐에서 난소 장애가 유발되었으며 그 외에도 손발의 감각이 둔해지는 말초신경병증, 대뇌기능장애(망막 신경도 하락 등) 가 발생하는 등 화학성분의 부작용에 대한 보고들은 셀 수도 없이 많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오메가3를 고를 땐 조금 더 비싸더라도 저온압착 및 효소추출 제품을 선택해야 하며 헥산, 아세톤 등의 화학용매를 쓰지 않았다는 의미의 NCS표기가 제품박스에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세번째, 식물성 캡슐

     

    오메가3를 담는 캡슐 제품 중 소, 돼지의 가죽으로 만든 젤라틴을 사용하여 제조하는데, 이때 가죽에 화학약품을 다량 처리하는 것은 물론이고 소, 돼지를 사육하는 과정에서 항생제나 성장촉진제를 무분별하게 사용해 굉장히 위험하므로 오메가3 캡슐 기제가 젤라틴인 제품은 무조건 패스하시고 안전한 식물성 캡슐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네번째, 불투명 캡슐 & PTP포장

     

    오메가3는 직사광선 빛과 산소에 의한 산화에 매우 민감하므로 통에 한꺼번에 담긴 제품을 구입할 경우 먹을때마다 뚜껑을 열고 닫을 때마다 열이나 빛, 산소에 노출되는 제품의 경우에는 산패가 빨리 진행될 수 밖에 없습니다.

     

    산패된 오메가3는 활성산소를 증가시켜DNA와 세포변형을 일으키는 발암물질로 작용하므로 캡슐 자체를 불투명하게 만들어 직사광선에 의한 산패를 방지하고 개별 PTP포장​으로 산소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섯번째, 無 화학첨가물

     

    시중에 판매중인 오메가3 제품 중 일부가 인위적으로 맛, 향, 색을 내기 위한 감미료, 착색료, 착향료 등의 화학첨가물이 들어가거나 캡슐, 알약을 만들 때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스(HPMC),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의 화학부형제를 사용하는 것들이 있는데 화학 성분은 체내에 한 번 들어오면 배출이 쉽지 않으므로 화학첨가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간혹 3無, 4無라고 표기하면서 정작 그 3, 4개의 성분만 제외하고 다른 성분은 그대로 쓰는 경우도 많으므로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화학첨가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오메가3 효능

     

    마지막으로 오메가3의 효능 중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입증이 된 것을 보면 혈행개선, 혈중 중성지질 개선, 기억력 개선, 눈 건강에 대한 기능 등은 여러 임상 시험을 통해 혈액 순환에 대한 효능이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오메가3 고르는 법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