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는 돈이 없더라도 신용등급이 7등급 정도가 되고 현재 연체중이 아니라면 초기 자본이 0원이더라도 최대 60개월 할부로 구입할 수 있어서 많이들 이용하는데 섣불리 이용하다가는 침수차, 렌트이력, 택시이력, 사고차량 같은 불량한 중고차를 받거나 고이율의 중고차 할부이율을 받아서 큰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 중고차 구입 시 확인해야 할 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중고차 구입 시 확인해야 할 사항

     

    1. 딜러가 사원증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후에 중고차량에 문제가 있을 시 대응이 가능합니다.

     

    2. 저렴하고 좋은 차는 없으므로 인터넷에서 시가에 비해 너무 저렴한 중고차량이 있다면 침수차량, 사고차량, 할부가 남은 차량을 고지 안함 등의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3. 사고이력, 렌트이력 등은 반드시 현장에서 조회해 보셔야 하며 차량에 대해 모를 경우 잘 아시는 분에게 수고비를 드리고 동행하시는 것이 향후 중고차에 문제가 있어 스트레스를 받는 것보다 좋습니다.

     

    4. 중고차구입시 차량구입비 이외 발생되는 비용이 있는데 소비자들이 잘 모를 경우 매도비, 취득세, 공채, 알선수수료 등이 얼마다라고 돈을 달라고 하여 서류 작업이 끝난 후 남은 돈을 돌려주지 않는 딜러들이 간혹 있으니 반드시 영수증을 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5. 차량 외관 확인은 차량 앞 범퍼에서 뒷 범퍼까지 한 바퀴 돌면서 움푹 들어간 부분과 보기 싫을 정도의 기스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6. 타이어 상태도 확인해야 하는데 타이어 편마모가 너무 심할 경우 차량을 사자마자 교환해야 하는 타이어 비용도 무시 못하므로 눈여겨 보셔야 합니다.

     

    7. 에어컨 및 히터가 잘 돌아가는지 켜 보셔야 하는데 특히, 에어컨의 경우 가스 문제라면 신경쓸 필요가 없으나 다른 문제로 에어컨 작동에 문제가 생긴다면 목돈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중고 차 구입시 반드시 에어컨을 켜 보셔야 합니다.

     

    8. 반드시 시운전을 해보셔야 합니다. 시운전을 통해 운전대나 차량이 주행 중 혹은 정차시 떨림이나 엔진과 미션도 확인하셔야 하며 시운전이 끝나고 내린 후 반드시 차량 아래의 누수나 누유 상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중고차 매매상사에 따라 시운전을 못하게 하거나 하더라도 하루짜리 시운전 보험을 가입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9. 성능기록부, 보험이력조회 등의 서류 확인 필수 입니다.

     

    10. 이도 저도 모를 경우 전국인증중고차를 판매하는 사이트를 보면 인증 차량 같은 것이 있으므로 이런 중고차를 고르면 스트레스를 덜 받을 것입니다.

     

     

    중고차-구입-시-확인해야-할-사항-제목을-표현한-사진

     

     

    침수차량 확인하는 방법

     

    안전벨트 안쪽확인

    안전벨트를 끝까지 잡아 땡겨보면 침수차량일 경우 안전벨트 안쪽에 침수되었던 흔적이 남게되므로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에어컨을 가장 강하게 틀어본다.

    침수차량의 경우 에어컨을 틀어보면 특히, 가장 큰 단계로 틀면 아주 심한 악취가 나는데 반드시 그런것은 아니지만 침수 차량일 확률이 있습니다.

     

    차량 트렁크를 열어 스페어 타이어 보관함을 열어본다.

    스페어 타이어 보관함을 열어 타이어를 들어보아 거기에 진흙이 묻었다면 침수차량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자동차 시트확인

    자동차의 시트를 뒤로 최대한 밀어서 레일쪽에 녹이 슬었다면 침수차량일 확률이 높습니다.

     

    연료 주입구

    연료뚜껑 안쪽에 녹물이 나온다면 침수차량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상으로 중고차 구입 시 확인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